티스토리 뷰
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뒤 사회 복지 분야 중에서도 어디로 취직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.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으로 사회복지사 창업도 가능합니다.
목차
사회복지사 2급 취업
사회복지사 취직
자격증 취득 후 창업
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평생교육원 비교하기
사회복지사 2급 취업
2급으로 취업할 수 있는 복지분야는 매우 다양하며, 보다 구체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곳들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아동 복지시설 분야
- 청소년 복지 분야
- 장애인복지 분야
- 직업재활 분야
- 노인복지 분야
- 정신보건 분야
- 주간보호센터
- 활동보조인
- 사회복지 공무원
- 학교 사회복지사
- 의료 사회복지사
- 심리상담 분야
- 복지재단 복지법인 분야
- 노숙인 복지 시설 분야
- 탈북자 복지 시설 분야
- 한부모 관련 복지 센터분야
- 다문화가족지원분야
사회복지사 취직 분야
가장 많이 취업하는 곳은 주간보호복지센터입니다. 주간보호복지센터는 쉽게 말해 어르신 분들을 위한 어린이집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.
또한, 아동, 청소년, 노인, 장애인, 정신 보건 분야의 복지시설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.
그 다음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많이 취직하는 곳은 사회복지관, 노인복지관, 장애인복지관, 지역아동센터 등의 사회 복지 이용시설입니다. 또한, 장애인 재활시설, 아동 양육시설, 모·부자 복지시설, 노인요양시설 등 사회 복지 생활시설에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.
복지이용시설 및 복지생활시설에서 인원 보충이 필요할 때마다 수시 채용 공고가 올라오고, 면접을 통해 입사하게 됩니다.
사회복지사 2급 자격 이상을 취득한 뒤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, 자격증이 있다면 입사 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사회복지사로서 3~5년의 경력이 쌓이면 선임 사회복지사로 승진하여 중간 관리자급에 오르며, 5~7년차가 되면 팀장의 위치에 오르게 됩니다. 각 기관마다 근무 기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자격증 취득 후 창업
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사회복지 관련 사업의 창업이 가능합니다. 자격증 취득만으로도 복지 시설이나 복지 센터를 차릴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되는데요.
아래는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후 창업할 수 있는 곳입니다.
- 노인 요양시설(요양원)
- 재가복지센터
- 주간보호센터
- 지역아동센터
- 그룹홈
- 청소년 복지시설
-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
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고 경력을 쌓은 후 복지센터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. 특정 복지 시설의 경우 경력이 전혀 없어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만으로도 창업할 수 있습니다.
현재 복지시설은 다양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경력만으로도 설립할 수 있는 복지센터가 많습니다.
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평생교육원 비교하기